[애플]
지난주 금요일 특징주 시황과 주말사이 나온 이슈들 확인보겠습니다. 애플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애플이 인공지능 붐을 일으킨 오픈AI에 대한 투자 참여를 막판에 포기했다는 월스트리트 보도가 나왔습니다. 현지시간 27일 관계자를 인용하며 이유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애플이 다음 주 마무리 될 예정인 오픈AI의 새 투자 라운드에 대한 참여 논의를 중단했다고 전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는 여전히 참여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은 강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엔비디아]
다음은 엔비디아 소식입니다. 현지시간 27일 블룸버그는, 중국 당국이 자국 기업에 엔비디아 제품 대신 중국산 AI 칩을 구매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소식통을 인용하며 규제당국이 엔비디아의 중국 시장용 H20을 구매하지 말라고 자국 기업에 권고하는 이른바 창구 지침을 하달했다고 전했는데, 지역 무역 관련 단체들을 통해서도 해당 지침을 확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블룸버그는 중국 반도체 산업을 발전시키고 미국의 제재에 대응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금요일장 엔비디아는 2%대 밀리며 121달러에 마감했습니다.
[TSMC]
다음은 TSMC 입니다. 대만언론들은 인공 지능 수요 강세에 힘입어 3분기 실적이 역대 최고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습니다. 엔비디아의H100과 H200 그리고 블랙웰의 지속적인 출하와3?4?5나노 패키징 공정의 100% 가동률이 이러한 전망의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2분기에는 매출이 27조원에 달했는데 3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7~11% 증가한 31조원 가량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금요일장 TSMC는 4% 넘게 밀렸습니다.
[알파벳]
다음은 알파벳입니다.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유튜브가 시청자와 광고 수익 면에서 전통 미디어를 제압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유튜의 광고수익은 5년새 2배이상 뛰었습니다. 또한 월 이용자가 25억명이 넘는 등 유튜브의 영향력이 빠르게 커지면서 할리우드까지 장악하고 있다는 평가를 더했습니다. 알파벳은 0.7% 가량 올랐습니다.